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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항로 허브도시 부산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의 세부 과업 내용

by ASIS.kr 2025. 5. 28.

연구용역 수행을 위한 접근 방향을 대략적으로 정리함. 그런데 의견을 달다보니, 지정학적 상황에 대한 분석을 간단히 정책분석이라고 적은 것 같다. 북극항로가 얼음이 없다고 선박이 항해가능하다고 하여, 그냥 누구의 눈치나 규제 없이 그냥 항해할 수 있는 항로가 아니다. 이런 조건이 실제로 훨씬 중요하다. 그러므로 정부나 지방정부가 실제 북극항로의 regulator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마 이 부분은 마지막 장에서 강조되어야 하겠다. 

 

1. 북극항로 허브도시 부산 조성을 위한 대내외 현황 분석

 

. 북극 해빙 현상 가속화에 따른 국제해상운송 동향 및 향후 전망

지구온난화로 인한 북극해빙 가속화 현황 및 전망 분석

- 북극해빙 변화 추이 분석, 해빙 변화에 따른 항로 영향 예측   : NSIDC, AARI 자료, 해빙 동향 논문 활용-> 소결 : 장기적 관점에서 봐야한다. 

북극항로 이용 국제해상운송 동향 및 전망 분석(NSR, NWP, TSR )

- 각 항로별 이용 선박수, 화물량 통계 비교, 경쟁력 및 이용 가능성 예측  : 2007년 이후 북동항로와 북서항로 통계(카보타지, 목적지운송, 통과운송으로 구분하여 평가해야 의미 있음) - 통과운송을 주로 검토해야 함 --> 소결: 지정학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 

북극항로 운항 여건 변화에 따른 부산항의 이용현황 등 분석  : 화물 하역 2건?, 외항 이용 다수 데이터 

- 부산항 항로 전략 수립 방향 제안  -->  음. 여기서의 소결 : 화물 환적 가능토록, 외항 이용 사례 확대를 통해 항만 수익 향상 필요

 

. 북극항로 선점을 위한 주요 국가의 정책 동향

러시아, 중국, 일본, 미국 등 북극항로 개발 정책 및 계획 분석  : 러시아(북극항로 인프라 개발 동향 정리), 중국(일대일로-극지실크로드 전략), 일본( MOL업계, 북해도, 쇄빙선 정리), 미국/캐나다(알래스카 중심의 미국)-쇄빙선 건조 관점 접근: 뒤늦은 출발

- 각 항만 인프라 확충계획 및 항로전략, 투자현황 및 정책 분석 : 러시아와 중국의 관심, 그외는 당장 실행하는 것은 없음. 미국과 캐나다는 내년 예산의 투입을 확인해야 함

북극항로 관련 국제협력 및 북극경제산업의 변화 분석  

- 북극이사회 등 국제기구 활동 및 해운시장 구조 변화 예측 등  : 가버넌스 관점에서 접근, 해운시장 구조 변화는 미진할 것임. 쇄빙선 확보와 해빙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임. 상황별 시나리오 작업해야 함

 

. 북극항로 이용 시 적용되는 정부선사 등 대상 협약 및 규정 분석 ; 북극 관련 가버넌스 체계 설명 필요

북극항로 운항 관련 국제협약 및 규정 등 분석  : IMO의 중유 ban, ECA-> 러시아와 캐나다 적용 규정 정리

- 운항 제한조건, 항로허가 체계 등 실무적 적용사항 분석 : rosatom의 쇄빙 지원 체계와 통항 규정 

- 북극항로 통항절차 및 통항 시 고려사항 분석 등 : rosatom과 캐나다 해안경비대 규정 해설

 

2. 북극항로 관련 제반 여건 분석

 

. 러시아, 캐나다 등 북극권 국가 항만개발 및 인프라 여건 분석

주요국가의 항만 및 인프라 현황 분석

- 항만 시설현황, 연계 교통망 현황 등  : 북극항로 인프라 체계 정리 (쇄빙선, 해도, SAR, 통신, 화물 등)

북극항로 활용을 위한 주요 항만 및 기술 현황 등 비교 분석

- 경쟁 국가 대비 북극항로 관련 부산항의 장단점 도출  - 허브항 관점에서 장단점으로 도출( 북해도, 블라디보스톡, 캄차트카, dutch항과 비교해야. 컨테이너 관점에서 임. 다른 관점이라면 다르게 접근해야 함

- 쇄빙선 및 친환경 선박기술 등 현황 분석  : 쇄빙선 기술 동향 정리 

 

. 북극항로 구간별 거리 및 운항 일수 비교 분석

부산항 거점 북극항로 구간별 해상거리 추정  : 일반적인 자료로 정리하면 됨. 단지 북극항로는 다양한 구간이 가능한데 이걸 어떻게 가정하느냐가 문제임. 

부산항 거점 북극항로 시나리오별, 계절별 평균 운항 일수 비교 분석 : 컨테이너 운송 관점에서 1차 정리/ 평균 운항 일수 관점에서의 항해 소요일 정리.  --> 한펴에서는  부산항 외항을 이용할 수있는 선박의 수를 예측하는 것도 필요할 듯 

 

. 부산항의 북극항로 대응 현황

부산항의 기존 북극항로 관련 정책 및 추진계획 검토

- 정부 등 북극항로 관련 전략 및 추진사업 분석  : 항비 감면. 북극항로선하주 협의체, 북극항로국제세미나 진행, 정부 참여 MOU체결 사례. 정리

북극항로 대비 부산지역 추진상황 검토

- 정부와 부산시 등 북극항로 관련 전략 및 추진사업 분석  : 추진사업 없음

 

3. 북극항로 거점항구로서 부산항의 수요예측 분석

 

. 북극항로 이용 물동량 수요 분석

글로벌 해운시장 변화와 북극항로 수요(부산항 거점 노선별) 전망

- 구간별 물동량 수요예측 분석 등  : 컨테이너 물동량 관점( 부산항-유럽항간 컨테이너 물동량 활용)

부산항 거점 물동량 이동 패턴 분석 및 처리 역량 분석

- 항만운영능력, 환적 역량 평가 등  - 환적 물동량 처리 관점( 북극항로를 활용한다는 관점에서 물동량 평가?)

. 부산항 기점 북극항로 이용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

기존 아시아-유럽 항로 대비 북극항로 경제성 분석    - 북극항로 활용 컨테이너 운송 ( 직운송, 부산항-대서양 방면 환적항,  러시아 환적항 이용. 세 가지 조건의 상황을 가정할 필요성 있음)

- 운송거리, 소요시간, 연료비 등 비교 분석  : 여러 논문과 연료비에 따라, 연료비 역시 해빙 상황에 따라, 쇄빙 지원비 고려도 필요)

부산항을 이용한 북극항로 운항의 물류비 절감 효과(각 노선별)

- 선사별 물류비 비교분석 등  : 주요 노선 선정 후 평가, 선사 기준의 관점에서 접근한다면 선박 건조비/용선비도 고려해야함. 전체적인 비용을 고려해야

북극항로 활성화에 따른 부산항의 부가가치 창출 효과

- 일자리, 생산유발, 세수 증가 등 효과 분석 : 북극으로 가면서 중국이나 일본에서 선적되어 수에즈항로로 갈 물량이 부산으로 처리될 물동량을 가정해야 함. 이것 외에는 외항을 이용하는 선박으로부터의 부가가치 측정이 필요함)

. 북극항로 거점항구로서 부산항 이용 수요조사 실시

국내외 주요 해운사 및 화주대상 설문 및 인터뷰 조사  - 설문조사와 인터뷰 문항이 문제네.  목적에 따라

부산항의 북극항로 거점항으로서 경쟁력 분석(비용, 시간 등)  -  다른 해외 거점항과의 비교

 

4. 북극항로 거점항구 부산항의 정책방향, 전략과제 발굴 분석

. 북극항로 거점항구로서 부산항의 SWOT 분석

부산항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소 분석   : SWOT작업 -- 설문 결과와 연계시킬 필요 있음

. 북극항로 거점항구로서 부산항의 전략 및 추진과제 도출

부산 중심 북극항로 거점항구 조성전략 도출  : 

- 친환경 및 스마트 항만 등 인프라 구축, 물류, 금융, 특화산업 등의 거점 항구 조성을 위한 정책방향 및 방안 제시  : 설문과 SWOT기준에서 처리해야 함

분야별 전문가 인터뷰 조사를 통한 북극항로 거점항구 조성방안 도출

- 물류, 금융, 특화산업 등 분야별 전문가 인터뷰 조사  : 물류에서 TSRTCR 등과의 연계 검토, 극지선박거래소, 극지선용품 등의 정보 기상정보 등.. 에 대한 인터부

. 부산항의 북극항로 특화 서비스 개발

쇄빙선 및 친환경 선박 지원 인프라 구축 등  : 선박 수리 인프라, 

북극항로 특화 물류 및 금융서비스 모델 제안 등 : 극지거래소 준비 차원의 해빙기상정보, 화물 정보, 선박 정보를 이용하는 극지항해선박 특화 보험업 등의 금융 서비스 제안

포항, 울산 등과의 협력 서비스 제안  : 협의해야. 

 

5. 북극항로 허브도시 부산 조성을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 부산시와 정부의 계획과 비전에 맞추는 것이 필요할 듯. 

. 단계별 발전전략 및 신규과제 제안

인프라 정비 및 정책지원 확대 방안  : 극지선박 특화 스마트 수리조선센터 

글로벌 협력강화 및 물류 네트워크 구축방안 : 러시아, 캐나다와의 항로 협력, 대서양 방면 환적거점항 개발과 연계

북극항로 중심 해운 허브 완성 등  : 극지거래소 기반 해운허브 완성. 단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함

. 북극항로 이용 운송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제도개선 제안

북극항로 운항 선사 등 북극항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제시 : 극지 선박의 외항 활용 촉진을 위한 극지 선용품 개발과 임대 방안

북극항로 연계 해운항만 클러스터 조성 및 관련 기업 유치 전략 제시 : 수리조선, 해빙기상정보센터 유치, 러시아와 협력하는 보험업체 유치 : 

지속가능한 북극항로 활용을 위한 법적, 제도적 지원방안 : 정부차원에서 접근, 혹은 북극시장협의체 참여 검토. 

. 북극항로를 활용한 지역상생 및 국제 협력 등 발전 전략 수립

북극항로를 활용한 부울경 및 남해안 연계 발전방안 도출

북극항로를 활용한 해외협력 방안 도출

. 상기내용 외 과업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기타 세부계획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