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쇄빙선
1. Xue Long 1 : Polar Class 6
2. Xue Long 2 : Polar Class 6
3. Ij Di : Polar Class 6, 5,600톤, 2022년 3월 계약, 2년 만에 건조. 1년빙에서 여름과 가을에 항해가능함
4. Tan Suo San Hao : 9,200톤, 전장 104미터, Polar Class 4(최대 1미터 두께 해빙에서 항해 가능). 더블액팅 선박, 광저우조선소 건조, 2024년 4월 진수, 2025년 운항 시작. 승무원 32명, 연구원 48명 승선 가능. 총재하중 8,892톤, 최대 78일간 운항
- 2025년 8월 3일부터 9월 30일가지 북극해 연안 항해 허가 받음
- 기록적인 속도로 건조되었음. 2023년6월 25일 강재 절단 시작, 2024년 4월, 10개월만에 진수. 2024년 10월 해상 시험을 거쳐 2024년 12월 29일 IDSSE에 인도. 강력한 크레인, 잠수함과 무인잠수정을 탑재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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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중국과학원 직속으로 심해과학기술원(IDSSE) 설립. 심해과학기술원이 Tan Suo San Hao 운용
천연자원부 산하에는 국가심해샌터(NDSC)운영. 2024년, 천연자원부는 새로운 극지연구선인 Ji Di 를 공식 취역
With new icebreaking research vessel, Beijing sets eye on Russia's Arctic seabed
China's first multi-functional icebreaker for deep-sea research is on its way to the Russian Arctic.
www.thebarentsobser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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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쇄빙연구선, 아라온2. 2025년 올해 계약될 것으로 예상. 2029년 완공하여 2030년 운항에 들어갈 계획이란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