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yal Wagenborg사 일반화물선 북극항로 통과 운송
1. Royal Wagenborg의 북극항로 항해
Royal Wagenborg사는, 중국에서 캐나다로 음극제를, 캐나다에서 한국과 중국으로 펄프를 운송한다. 왕복으로 운송할 화물을 확보한 기반 위에 하절기에는 북극항로로 그이외에는 파나마항로로 항해하고 있다. 2021년까지 북극해항로의 가능성을 확인했으나, 2022년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로는 북서항로로만 항해하고 있음.
년도 | 북서항로 | 북극해항로(북동항로) | 항차수 | ||
캐나다항 | 아시아향 | 아시아향 | 캐나다/유럽향 | ||
2016 | 1 | 1 | |||
2017 | 1 | 1 | |||
2018 | 0 | ||||
2019 | 2 | 2 | 1 | 5 | |
2020 | 2 | 3 | 5 | ||
2021 | 2 | 1 | 3 | 2 | 8 |
2022 | 4 | 4 | 8 | ||
2023 | 4 | 5 | 9 | ||
2024 | 4 | 5 | 9 | ||
2025 | |||||
2026 |
2. 항해 선박 특징
Wagenborg사의 북극항로 항해 선박은 Arc4 내빙선박으로 20,000 DWT 이하이며 최대 10미터 흘수를 가진 일반화물선임. 20,000 DWT, 흘수 10미터 미만의 내빙선박이 북서항로 항해가 가능한 선박이라는 것을 실증해주고 있음. 기본 화물만 있다면 하절기 북서항로 활용이 충분히 가능하며 이로 인해 경제적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물론 북극해항로 보다는 항해 가능 기간이 짧으며 상대적으로 쇄빙지원이 충분하지 않음.
북서항로 항해 선박의 사례로 보면 대략 20일간의 항해기간 단축이 이루어짐. 캐나다 matane항을 출발한 Royal Wagenborg사 선박(Avonborg)이 목적지를 온산항으로 하는 것을 본 Marinetraffic사이트는 ETA를 11월 3일로 제시했음. 그런데 실제로 북서항로를 이용한 선박은 10월 13일도착했음. 20일의 항해기간단축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3. 북서항로 연도별 항해 사례
1) 2015년까지
- 2012년까지 북서항로는, 요트와 크루즈선의 여객선 항해가 대부분이었으며, 탐험연구선 혹은 터그선 등의 항해가 주로 이루어졌음
- 2012년 최초로 화물운송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임: 탱커선 Goaland Carolina가 50,400m3의 탄화수소자원을 서쪽 방면으로 운송했음
- 2013년, Nordic Orion호가 뱅쿠버에서 석탄 73,000톤을 선적하여 북서항로를 항해하고 핀란드로 운송했음.
- 2014년, Nunavik 니켈 정광 23,000톤을 중국으로 운송했음
- 2015년, 화물을 운송한 항해는 없었으며, 다목적 쇄빙선 Fennica호와 Nordica호가 태평양 방면에서 대서양 방면으로 위치 이동 항해했음.
2) 2016년 Royalwagenborg사 선박 북서항로 항해
- 2016년, Africaborg호가 중국에서 캐나다로 carbon anode을 운송했음. Happy rover호가 한국에서 Grate Lakes 로 항해했다고 하지만 정확한 정보는 파악되지 않음
- 2017년, Atlanticborg호가 중국에서 퀘벡으로 carbon anode를 운송했음. 그외 쇄빙선 Nordica호가 서쪽 방면으로 위치 이동 항해를 했음.
- 북극항로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중국이, 쇄빙선 설룡호를 이용하여 북서항로를 시범 항해 했음.
3) 2019년부터 본격적 활용
- 2018년에는 항해 사례가 확인되지 않음
- 2019년 Wagenborg사의 4항차가 확인됨
- Amazoneborg호가 중국에서 캐나다로 carbon anode, 캐나다에서 중국과 한국(8월 1일 온산)으로 펄프를 운송(Terry fox호위)
- Americaborg호가 중국에서 캐나다로 carbon anode로 운송
- Thamesborg호가 중국과 한국(9월 13일 온산)으로 펄프를 운송 : 울산항만공사는 9월 12일 입항한 Thamesborg사에 대해 북극항로 항해 여부를 질의했으나, 선사가 파나마운하를 항해했다고 통보했다고 함.
- Wagenborg사는 2019년 북극해항로(북동항로)를 시범 항해했음.
- Atlanticborg호가 네덜란드 Vlissingen항을 출발하여 북극해항로를 항해한 후 일본 Kinuura항에 입항했음. 화물은 알려지지 않았음
4) 2020년 5항차
- Adriaticborg호가 중국에서 캐나다로 carbon anode운송, 캐나다에서 중국과 한국(온산)으로 펄프를 운송(Amundsen호위)
- Amstelborg호가 중국에서 퀘벡으로 carbon anode운송(Amundsen 호위)
- Areneborg호가 퀘벡에서 한국(온산)과 중국으로 펄프 운송( Henry larsen 호위)
- Trinityborg호가 Matane항에서 펄프 운송
5) 2021년 3항차
- Albanyborg호가 퀴벡에서 한국(온산 목포)과 중국으로 펄프
- Amazoneborg호가 중국에서 퀴벡으로 carbon anode 운송
- Atlanticborg호가 유럽에서 일본으로 항해
6) 2022년 8항차
- Alamosborg 쿼벡에서 일본으로
- Alaskborg 중국에서 핀란드로
- Amurborg 중국에서 쿼벡
- Avonborg 쿼벡에서 한국(온산, 목포)과 중국으로
- Azoresborg 윌밍톤에서 대만으로
- Taagborg 윌밍톤에서 대만
- Thamesborg 중국에서 쿼벡으로
- Trinityborg : 윌밍톤에서 대만으로
7) 2023년 총 24항차 (Royalwagenborg 9항차)
Royalwagenborg 이외 선박
- Biglift Barentsz : 중량화물선 위치 이동
- Happy Delta : 중국으로 벌크화물 운송
- Pacific Excellence : 중량화물선으로 Bathurst Inlet으로 광업 기기 운송 후, 홍콩으로 항
- Taiga Desgagnes( 몬트리올 ( - 8/17) - 북서항로 내 Kugluktuk- 미국 동부 캠브리지(?) ( 9/3- )
- Nunalik( 캐나다 Becancour ( - 8/17 ) - 북서항로 내 Bathurst Inlet - 캐나다 Loyalist Cove ?(9/2 - ) Becancour (9/15 도착)
Royalwagenborg 사 선박 : 11항차 - 통과항해 9항차
No | 선명 | 선적 | 내빙등급 | DWT | draft | 선적지(출항일) | 목적지 |
1 | Alaskaborg | Netherland | Arc4 | 17,294 | 9.7 | 렌위강(7/10)-부산외항, 옥포외항(7/11-18) | Baie Comeau(8/19) |
2 | Americaborg | Netherland | 17,356 | 9.7 | Matane(7/24) | 울산(8/25-26)-군산(9/28-29)-중국 | |
Tianjin(9/15) | Sept-iles(10/28?) | ||||||
3 | Albanyborg | Netherland | 17,294 | 9.7 | Wilmington(7/24) | CJK(8/30) | |
렌위강(-9/14)-부산외항(9/15-20) | BaieComeau(10/19) | ||||||
4 | Trinityborg | Netherland | 21,277 | 9.4 | 렌위강(8/9) | Bencancour(9/9) | |
5 | Arneborg | Netherland | 17,356 | 9.7 | Sorel(8/15) | Kawasaki(9/14) | |
6 | Adriaticborg | Netherland | 17,294 | 9.7 | Matane(8/21) | 울산(9/21-23)-군산(9/24-25)- 중국 | |
7 | Taagborg | Netherland | 21,338 | 7.5 | Matane(9/14) | 울산(10/10-11)-군산(10/13-14)- 중국 | |
8 | Amurborg | Netherland | 17,294 | 9.7 | 터키Antalya(8/4) – 북서항로 내 BathurstInlet(8/27) | 북서항로 내 BathurstInlet(9/21)- 대서양 방면 | |
9 | Andesborg | Netherland | 17,294 | 9.7 | 몬트리온(8/21)-북서항로 내 BathurstInlet(9/2) | 북서항로 내 BathurstInlet(9/20)-대서양 방면 |
8) 2024년 18항차( Royalwagenborg 9항차)
서향 11항차( 크루즈 6항차, 화물선 5항차)
동향 7항차(크루즈 2항차, 화물선 4항차, 탱커 1항차)
Adriaticborg호가 퀴벡에서 한국(온산, 목포)과 중국으로 항해
Amurborg호가 중국에서 쿼벡으로, 쿼벡에서 한국(온산, 목포)으로(왕복)
Atlanticborg 티타늄 슬래그를 쿼벡에서 일본으로
Avonborg호가 중국에서 쿼벡으로, 쿼벡에서 한국(온산, 목포)과 중국으로
Nassauborg 캐나다 Sorel에서 티타늄 슬래그와 선철을 일본 카와사키항으로
Taagborg 중국? 한국? 화물을 쿼벡으로 운송
Thamesborg 중국에서 쿼벡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