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 Strengthened Vessel ( Project-Company-Cargo-Vessel)
1. Sovcomflot 사의 선박
- FESCO Vitim급 컨테이너선.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발틱해 운용
- Suez max급 유조선.
PRISCO Miza.
Vladimir Tikhonov
- Aframax 급 유조선.
SCF Baltica : 프리모르스크항, 핀란드만, 박틱해에서 석유 반출용
- 케미컬 운반선,
Anichkov Bridge
SCF Neva
- 셔틀탱커,
Yuri Senkevich
De-Kastri 사할린 석유 수출
Pskov : 가즈프롬 LNG사의 LNG운송을 위해 2014년 STX건조
Velikiy Novgorod : 가즈프롬 LNG운송
2. 바란데이(Lukoil사)
‘Vasily Dinkov’, ‘Captain of Gotha’, ‘Tomofey Guzhenko’
- Arc6. 최대 1.5미터 두께 쇄빙. 71,254 DWT, 82,880 GT
: Varandeyskoye매장지에서 석유를 반출하기 위해 한국에서 2008년-2009년 동안 내빙보강 Arc6 DWT 72,722(각각)
2008년부터 Sovcomflot사 운영
- Toboy, Varandey다목적 쇄빙공급선이 지원
‘Mikhail Ulyanov'호와 ’Kirill Lavrov'
; Prirazlomnoe 매장지에서 반출하기 위해 상트페테르부르크 조선소‘Admirality Shipyards’ 2009-2010년 건조
3. 노릴스크 니켈
노릴스크 니켈 및 계열사인 MMC Norilsk Nickel이 주요 운용하는 대표 쇄빙화물선은 5척이 있음.
Norilskiy Nickel, Monchegorsk, Talnakh, Nadezhda, Zapolyarny가 있음. 14,500톤을 적재하며, Arc7 선박으로 자체적으로 1.5-2미터 두께의 얼음을 쇄빙할 수 있는 선박임. 두딘카-무르만스크 항로에서 니켈 원광 및 다양한 공업 원자재 및 완제품을 선적 운송함.
Norilsk Nickel
: 일반화물 반입과 수출상품의 반출을 위해 ‘Norilsk Nickel’사가 핀란드와 독일에서 Arc7 DWT 18,000톤 북극 컨테이너선과 벌크선(선도선박 ‘Norilsk Nickel’호)을 2006~2009년 기간 동안 운영했었음.
Yenisei :
- 무르만스크-두딘카항 간 석유제품 운송을 위해 이 회사는 2011년에 독일에서 비슷한 Arc 등급과 적재량을 가지는 탱커 ‘Yenisei’호를 건조하여 운영 중이며 2016년 두딘카에서 가스콘덴세이트를 반출하기도 했음
4. Rosneft
2008년 스페인에서 탱커 3척 (선도선박 ‘Arkhangelsk’호, ICE-IA SUPER급(러시아선급 기준 Arc5 유사) DWT 30,830톤)을 석유제품, 화학제품 및 자사제품을 아르한겔스크에서 반출입하기 위해서 건조하여 운영 중
5, 가즈프롬네프찌사의 노비항 프로젝트용
Shturman Albanov, Shturman Malygin, Shturman Ovtsyn, Shturman Shcherbinin, Shturman Koshelev, Shturman Kuznetsov 등 총 6척의 Arc7급 내빙 유조선이 노비항-무르만스크간 셔틀 운송을 하고 있다. 2016-2017년 건조되었음. 약 41,000DWT이며 Sovcomflot사가 운영하고 있음
- 노비항에서 Yevgeny Primakov 등의 Arc4-Arc7 다목적 지원선과 보조 쇄빙선이 투입됨..
5. Novatek-Yamal LNG - LNG - Arc7
미국선급협회(ABS)의 참여 하에 ‘Aker Arctic’사가 야말에서 LNG가스를 서쪽 방향으로(유럽과 미국) 그리고 북극해항로 경유 베링해협을 통과하여 아·태지역 국가들로 반출하는 용도로 Arc7급 적재량 17만 cbm의 가스운반선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으며, 대우조선해양에서 15척이 건조되었음
6. Novatek-Arctic LNG2 - LNG - Arc7
2021년 12월 24일 즈베즈다조선소 Arctic LNG2 건조 시작
2022년 5월 대우조선해양 Sovcomflot사와의 계약 2억 8,000만 달러 쇄빙 LNG운반선 건조 계약 1척에 대해 취소( 2020년 10월 발주된 3척 중 한 척에 대한 지불기한 미준수 ). 2척의 유지 그러나 이후 취소.
운반선 건조는 2023년말, 2024년말, 2026년말 Arctic LNG2 생산라인의 개시와 동기화되도록 예정되어 있었음.
한화오션 Arc7 건조 6척
- 러시아 Sovcomflot 발주분
- Pyotr Kapitsa : UAE New Transshipment FZE로 매각했으나, 대러 제재로 취소
- Lev Landau : 한화오션 보유 매각 대상
- Zhores Alferov : 한화오션 보유 매각 대상
- MOL 발주분 (Arc7) ?
- Ilya Mechnikov
- Nikolay Basov
- Nikolay Semenov
한화오션 Arc4 건조 4척
- North Light
- North Moon
- North Ocean
- North Valley
즈베즈다 조선소와 삼성중공업
- 1호선 Aleksey Kosygin – Sovcomflot
2호선 Pyotr Stolypin (SMART LNG)
3호선 Sergei Witte (SMART LNG)
4호선 Viktor Chemomydin(SMART LNG)
5호선 Konstantin Posiet (SMART LNG)